5천만원을 수령할 수 있는 청년내일저축계좌 혜택때문에 청년희망적금 출금 하거나 해지하고 싶으실텐데요. 그치만 혹시라도 불이익이 있을까 걱정되시죠? 확실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청년도약계좌,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희망적금 위 3개는 서로 중복으로 가입이 불가능 한다는 점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서로 중복이 되는줄알고 기존에 가입한 것을 굳이 해지해야 되나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6월부터 진행되는 청년도약계좌를 가입하기 위해 꼭 기존에 가입했던 상품을 해지 해줘야 하는데요.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고 싶은 분들께 본격적으로 신청을 받기 전에 청년희망적금을 출금 및 해지를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릴께요.
청년희망적금 해지
먼저 해지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가입한 경로대로 그대로 해지해주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온라인으로 가입을 했다면 그 온라인 사이트나 어플에서 해지를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직접 은행창구에 가입했다면 그대로 은행에 방문해서 ‘청년희망적금 해지해주세요!’ 라고 말씀하시면 간단하게 해결이 됩니다.
참고로 해지를 하실 경우 매월 25일부터 말일까지 가능하며, 최소 1년 이상 가입한 경우에만 해지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재가입이 불가능하므로 해지를 하신다면 꼭 다른 상품이 더 좋은경우에 하시길 바랍니다.
청년희망적금 출금
- 매월 10일부터 말일까지 가능합니다.
- 만약 출금일이 주말이나 공휴일인 경우, 익영업일에 이루어집니다.
- 중도인출이 불가능해서 출금 또한 불가능합니다.
심지어는 긴급한 자금 필요 시에도 청년희망적금은 허용하지 않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하시지 않는편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물론 해지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지만, 섣불리 알아보지 않고 해지를 했을경우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해지를 하게되면 추가 혜택을 포기하게 되는데요. 해지 시에는 만기 수령액과 10% 이자뿐만 아니라 저축장려금까지 포기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꾸준히 납부해온것이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기일이 얼마 남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조금 더 참고 끝까지 납부하여 혜택을 받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청년도약계좌 신청은 6월에 받기는 하지만, 신청날짜가 12월까지 받기 때문에 마감되지 않는 한 여유는 있습니다.
혹시라도 마감이 된다고 할지라고 기존에 혜택을 버리고 할 만큼 이익이 크지 않는다면 다음 상품을 기다리는 것도 좋은 판단이 될 것 같습니다.
결론은 혜택 유지를 권장합니다!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므로 출금하지 않고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청년도약계좌 무직 신청가능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