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무직자 신청가능할까?

청년도약계좌 무직자 라서 신청을 해도 될지 고민하고 계실겁니다. 일반적으로 직업이 없는 경우 가입을 받아주지 않는데요. 그러나, 직업이 없더라도 아르바이트와 같이 일정소득이 잡혀있는 경우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알바를 하는 대학생, 군인, 공무원등 다양한 직업에 따라 신청이 가능한지도 정리해드렸습니다.

청년도약계좌 무직자 섬네일

청년도약계좌 무직자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22년 소득이 없는 무직자의 경우,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22년을 기준으로 수입이 잡혀있는 상태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올해 만약 일을 하지 않는 상태여도 작년에 일을 했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세히 말씀드리면, 2022년, 작년 과세기간동안 국세청에서 소득금액을 증명을 할 수 있어야 됩니다.

예를들어, 대학생인데 등록금이나 자취방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도 무직자이지만, 청년도약계좌에 신청자격에 적합합니다.

소득증명이 되어있는지 잘 모르겠으면, 작년에 소득을 받았을때 3.3% 세금을 내고 있다면 소득금액을 증명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무직인 상태여도, 작년에 소득이 잡혀있는지 여부에 따라 신청가능 여부가 결정이 됩니다.

아직 감이 잘 안잡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가입 조건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조건

 

23년 6월부터 시작하여 매월 신청자를 모집을 하고 있는데요.

5년간 매달 70만원을 적립하면 만기시 5천만원으로 돌려받는 정부지원적금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실겁니다.

그런데 조건이 가구소득180%부터 시작해서 6000만원 급여가 이상일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고 이랴기 하는 블로그들도 있고,

반대로 6000만원 이하여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말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확실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가구소득

 

소득이 잡혀있는 상태여도 일단 가장 먼저 확인해봐야되는 것이 가구소득 중위 180%이하를 충족해야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무직작 중위소득표

청년도약계좌 공지에 올라온 중위소득180% 기준입니다.

숫자가 너무 많고 복잡하시죠? 보시는 방법을 정리해드렸습니다.

  1. 자신이 몇인 가구인지 확인하자
  2. 21년도 중위소득 180% 이하에 충족되는지 확인하자
  3. 22년도 중위소득 180% 이하인지 확인하자

21년과 22년 2년동안 중위소득이 180%이하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혼자 자취하고 있는 1인가구 청년이라면, 21년 중위소득 180%인 약 330만원 이하를 벌어야되고, 22년 중위소득 180%인 350만원 이하의 소득이 잡여 있어야됩니다.

이렇게 자신이 가구소득 조건에 충족되었다면 사실상 신청이 가능한거나 다름없습니다.

하지만 소득금액에따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달라지기 때문에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기여금 지급구조

 

정년도약계좌 무직자 기여금 지급구조표

총급여액에 따라 기여금이 달라집니다.

여기서 기여금 지급한도와 매칭비율에 대해 궁금해 사실 겁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만약 기여금지급한도가 40만원이라면, 내가 70만원을 넣어도 40만원에 한에서만 6%가 정부지원금으로 적용이 된다는 말입니다.

그러면 기여금 지급한도가 높은게 좋은건가 생각하실 수 있는데, 70만원이 기여금 지급한도라도 매칭비율이 3%정도 밖에 안되니까 좋지만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계산이 복잡하신분들이라면 총급여가 7500만원 이상이 아니라면, 5년간 70만원을 넣는다면 5천만원에 가까운 금액을 받는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다만, 이렇게 복잡한 이유는 신청자의 개인 급여와 상황에 따라 5000만원으로 고정하기 위해서 입니다.

퇴사한 경우라면?

 

퇴사를 언제 했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퇴사를 했더라도 22년기준으로 소득이 잡혀있다면 당연히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퇴사를 작년보다 더 오래전에 한 상태라면 아마 소득이 잡혀있지 않는 상태라서 신청할 수 없습니다.

부부가 동시에 가입이 가능한가요?

 

위에 설명드린 조건에 충족하다면 두사람 모두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구수당 1명이라는 제한이 없기 때문인데요.

만약 자녀가 성인이고 고정적으로 수입이 있는 상태라면 자녀또한 가입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간혹 군인일 경우에는 가입이 될까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자녀가 군인이라서 가입을 하고 싶은 상황인데요.

의무로 1년6개월 복무하는 군인이나, 직업군인 역시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직업군인을 몰라도 의무적으로 복무하는 군인분들도 가입이 가능했으면 좋겠네요.

중도해지하면 어떻게 되죠?

 

만약 중도해지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정부지원금과 비과세 해택을 받지 못합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중도해지를 하지 않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매월70만원을 채워야 최대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겠지만, 힘들다면 굳이 70만원을 채우지 않고 자신이 여유되는 한에서만 적금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도 적금을 많이 해봤는데, 매월 같은 금액을 내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특히나 청년도약계좌 무직자 경우라면 더더욱 어려울 것 이라고 생각이듭니다.

그래도 중도해지를 하면 그동한 진행했던것들이 날라가기 때문에 끝까지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도해지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다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